'메아리 없는 산은 죽은 산이다'라는 말처럼,, 상대방의 말을 잘 경청한 후, 공감하고, +a까지 덧붙여
-> 받기 3박자에 맞춰서 잘 받아주는 것이 참 중요할 것 같아요!
받기 3박자만 잘한다면 상대방은 물론 내 마음에도 평화가 찾아올 거예요.
더불어~ 행복한 마음이 오고 가는 대화가 될 것 같습니다. 오늘부터 당장 실천을 해보려 해요!
2017-02-16
루샤
인간 관계가 소통이 되려면 서로 표현을 주고 받아야 한다. 표현을 주고 받을 때 받아주지 않으면 소통이 끊어진다. 어떻게 받아주는 것이 효과적인가? 경청->공감->찬사와격려 의 3박자로 표현한다. <받기 3박자>1) 그래도 경청 했음을 앵무새처럼 반복해준다.2) 그 가슴을 알아준다(상대의 감정을 이해해준다).3) 거기에 상응하는 적절한 말(찬사와 격려)을 붙여준다.앞으로는 내 감정을 앞세우기 보다, 경청하고 공감하고 찬사와 격려를 통해 상대방의 표현을 받아주고 소통을 하려고 노력해야겠다.
2016-07-20
초심
삶을 살다보면 받기가 제일 어려운것 같습니다. 본인과의 동의하지 않는 의견 혹 받아서 대답 하기는 어색함이 그지 없는.. 그러나 그 단순한 받기로 많은 상황이 좋아지고 행복해진다는 말씀을 받아드리며 실행을 해봐야겠습니다.^^
2014-12-30
정수
표현이 자연스러워야한다는것에 공감합니다. 받기3박자가 아무리 좋더라도 표현이 서툴면 그 의미가 반감될것 같습니다. 그리고 화자중심이라는것에도 공감합니다. 경청을해야 받기 3박자를 갖출 수 있으니까요.
앞으로도 이 받기 3박자를 유념하며 반응하려 합니다.